UPDATED. 2024-03-28 19:37 (목)
푸른 밥상 착한 가격 지향하는 수협 로컬푸드
푸른 밥상 착한 가격 지향하는 수협 로컬푸드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19.11.2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칼푸드 판매점의 문제
농협하나로마트.수산물시장.전통상설시장.아리랑시장 비상

진도 로컬푸드사업의 전망 현황

진도군의 2015~19년 식품산업 발전계획에 따르면 산지유통체계 개선 분야에서 소비자 참여형 직거래(CSA) 구축 체계를 추진하고 있다. 즉 소비자 생산자 조직화를 통해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통합 정보경영지원 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 구축 지원과 다양한 홍보 전개를 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진도군의 현황 및 문제점으로 진도군의 농산물 유통경로는 산지수집성 58.6%, 농협 및 농업법인 15,1%에 정부기관 8.5% 소비자직거래 5.5%로 조사되어 있다.

진도군이 로컬푸드시스템 추진배경 및 필요성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제조, 가공 등 이전 단계에 필요한 공동 생산· 보관· 유통시설을 지원하여 지역내 로컬푸드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남의 나주 같은 경우는 지역 내에 공단 및 기업 대규모 단체에 로칼푸드 정기적 보급으로 지역 윈원 건강과 복지 두 마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진도군은 지역 내의 상주 인구의 절대적인 빈약성과 지나친 분화로 (진도아리랑시장.진도수산시장.진도전통상설시장) 집중력이 떨어지고 경쟁력과 소비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진도군수산협동조합이 진도읍 동외리 쪽에 또 다시 90억 여원의 사업비로 로컬푸드판매장을 개설하겠다는 계획을 진도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비는 국비 17억 5천만원, 도비 27억 5천만원 군비 27억 지역수협 자부담 18억으로 구분되어 있다.

군은 로컬푸드연합사업단을 구성하여 1.5차가공센터/공동물류(농어촌지원 복합산업화 지원사업 예산 활용)를 통해 기대효과로 지역 농수축산물의 안정적 수급체계 구축을 통하여 진도군 농어민의 소득안정화 및 소득증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당일수확 당일 판매, 착한 가격, 믿을 수 있는 정직한 먹거리라는 슬로건 아래 농수산물을 판매하는 로컬푸든 푸른 밥상은 각 지자체에서 자체 친환경농사를 짓는 생산자들이 직접 당일 생산 수확 농산물 수산물 임산물 가공물을 판매하지만 주된 판매 방식은 이벤트 기획 행사라는 것이다.

이는 진도군도 주로 서울 수도권 지역을 찾아 그 지역 유력 소비단체 사회기관 등과 결연하여 2~3일간 아파트 단지, 운동장 대회장을 거점으로 향우단체와 사전 연락을 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적고래를 하는 방식을 갖고 있다.

 

수산물시장.전통상설시장.아리랑시장 비상

 

즉 주 소비처를 대도시로 한정하여 수요자를 직접 찾아가 판매하고 지자체가 농수협 생산단체에 판촉 지원을 하는 것이다. 특히 수산물은 신선도가 생명으로 장기적 판매 자체가 고위험성을 안고 있어 꺼려하는 분야이다.

이에 비해 건어물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지역브랜드가 충분히 사전에 소비자들에게 숙지되어 있을 때 충분한 수익이 보장될 수 있다.

수산 제가치 수산로컬푸드 나서야

진도군에서는 수십 년 전부터 수도권에 수산판매장을 구입 운영을 했었지만 몇 년을 버티지 못하고 현지 운영자가 애초 약속과 달리 식당으로 바꿔 변칙 운영을 하고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해 인건비만 허비하는 부실사례가 아직도 기억속에 지워지지 않고 있다.

이번에 진도군과 수협중앙회의 지원을 받아 진도군 읍내에 수산물 로컬푸드 판매장을 지어 운영한다는 의욕적인 기획을 실천에 나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판매장을 짓기도 전에 자체 내부에서도 판매장 위치 선정을 놓고 갈등과 부정적인 입장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가운데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할 수협 대표자가 선거와 관련 금품수수 혐의로 실향 구형을 받고 소송에 걸리는 등 시작도 전에 사업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진도군의 상주 인구가 과연 이를 어느 정도 구입 소비에 나설 것인지 의문이며 기존의 수산상설시장의 관계자들까지 상생이 아닌 악화를 구축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추락하지 않을가 우려하고 있다. 현재도 수산시장이 두 개로 나뉘어 과가보다 매기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여기에 도 다른 수산 로컬푸드가 들어선다면 한정된 구입자에 지역내에서 제살깍기에 그칠 것으로 매우 부정적인 여론이 일고 있다.

다른 지역처럼 대도시 등 소비시장이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지 않으며 자체 기업, 단체 기관이 없는 여건에서 대량소비 자체가 불가능한 입장이다. 신선도의 유지도 큰 문제이다.

진도군 담당 부처도 아직 확실한 입장을 내보이지 않은 가운데 수협측이 보다 분명한 기획 운영 방안을 내 놓아야 사업 진행이 이뤄질 것이란 막연한 입장만 내 보이고 있다. 진도군의 혈세와 조합원들의 소중한 자산이 투자되는 사업이 손익과 비전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인의 분별없는 의지마저도 현행 선거법에 당사자가 걸린 상황에서 분명한 사업진로가 갈수록 혼미해지고 있다.

엄정한 관리지도 나설 행정이 오히려 쉬쉬 가재편

여기에 올 해 진도군 수산 현황은 전국 최고 생산을 자랑하는 물김 위판이 예년과 달리 수확량이 크게 떨어져 물김 생산자들은 물론 그 위판 수익에 크게 기대고 있는 수협에 직접 타격을 주고있는 현실이다. 거기다 서망항에서 매일 이뤄지는 꽃게 위판까지 예년에 비해 크게 거래량이 줄어들어 이래저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진도군 수산담당과는 전혀 현재 상황을 인지하지 못한 가운데 “수협에게 물어보라”는 말만 반복해 답변해 대책은 고사하고 현황파악이라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 묻는 기자를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쓰레기를 억지로 만들어 해변에 흩뿌리는 행위를 해 놓고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만연되어 군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며 무능 방관으로 일관하는 행정의 양태를 내보이고 있다. 더군다나 누군가와 논의를 해보고 나서 알려주겠다는 비밀주의의 고압적인 행태는 전혀 시정되지 않은 행정이 언제까지 진도군을 구시대 경직된 관료주의에서 한 발도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그대로 내보이고 있다.

이는 군수의 행정 장악령이 갈수록 떨어지고 ‘3선 이상은 없다’라는 방만한 의식이 벌써 권력누수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는지 우려에서 의혹과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다. 군민은 안하무시하고 관리감독은 오히려 쉬쉬하며 군민을 위한 군민의 예산을 주먹구구식으로 생선가게 고양이에게 맡기는 행태를 나몰라라 하고 있어 진도군의회의 엄정한 행정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이미 작년에 수산물축제가 산목구어식으로 섬지역에서 산골짜기 운동장에서 수억원을 허비하며 요식행위로 흘려버렸지만 아무도 자체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고 올 해에도 똑 같은 방식의 강행을 해오고 있다. 그러다보니 진도군의 수산 전진기지 해상국립공원을 직접 관장하는 행정 부처장이 갖가지 추문이 드러나면서 직위를 사퇴하기에 이르러 전국적인 망신을 사기도 했다.

그래도 정신을 못 차리는 일부 공직자들과 종사자들의 무사안일한 행위와 오만한 대응은 시대착오적인 사고로 새로운 부흥을 추구하는 지역에 큰 저해가 되고 있어 어떤 방식으로라도 시정이 필요한 시점에 서 있다.

하루 앞을 보지않고 책임지지않는 일만 벌여놓고 무엇을 한 것처럼 생색을 내는 동안에 지역 주민들의 등만 터저나가는 상황인 것이다.

*수산물은 통상 생산물의 손질과 포장, 신선도 유지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산 원가보다 유통비용이 높은 편이지만, 수산물의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산물이 산지·도매·소매 등 6단계의 복잡한 유통구조를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농축산물의 경우 산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로컬푸드형 직매장 등이 활성화돼 농축산물 평균 유통비용은 수산물 보다 낮은 44.4%(2017년 기준)이다.

현행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수부 장관은 수산물 직거래의 촉진과 지원을 위해 수협중앙회에 수산물직거래촉진센터를 설치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설치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정운천 의원은 "수산물의 경우 산지와 소비지를 거치는 유통경로가 복잡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는 수산물을 비싸게 구입하는 구조가 반복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산지 또는 위판장에서 도·소매 단계를 거치지 않는 직거래 유통에 대한 정책은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라며 "유통비용 절감과 수산물의 생산자·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수산물직거래촉진센터’ 설치를 통해 온라인 등 수산물의 직거래 활성화 정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