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51 (금)
예향진도신문사설 행정 발목 잡기 중단 요구" 대응 편향적 해석
예향진도신문사설 행정 발목 잡기 중단 요구" 대응 편향적 해석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0.04.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팽목항 사태 실질적인 해법에 적극 나서야

진도군이 최근 진도항 석탄재 논란과 관련해 행정 발목 잡기를 중단하라며 이례적인 대응에 나섰다.

지난 19일 이동진 진도군수와 전국공무원노조 진도군지부 집행부 등 진도군 공무원 400여 명은 진도군청 현관에서 '진도항 배후지 개발 사업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음해 세력과 일부 언론사에서 군정에 흠집을 내기 위해 허위사실과 가짜 뉴스 등을 보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공직자들이 특정 방송사와 일부 언론에 대해 일전불사를 하겠다는 집단 시위를 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날 진도군은 "석탄재는 정부기관에서 재활용으로 권고하고 있고 인근 해남군과 여수시 등 자치단체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성명서에서 “정상적인 절차와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집행된 군정의 주요 사업 등에 대해서도 흠집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행정정보공개법을 악용하여 무차별적으로 정보공개를 요청하는 등 행정력을 낭비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석탄재 매립 사태는 진도군이 애초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군민의견 수렴을 외면하면서 자초한 일이라는 여론이 높다. 담당 공직자가 팽목항 주민들이나 군민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서류상으로 주민공청회를 조작했다는 현지 주민들의 반박에 진도군수가 직접 나서 “석탄재를 절 때 쓰지 않겠다”고 약속했으나 이도 행정소송 패소를 이유로 입장을 바꾸면서 어촌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석탄재매립반대추진위와 갈등과 대립을 계속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가짜뉴스’와 ‘행정발목잡기’라며 코로라 19 등 업무에 집중해야 할 공직자들을 대거 동원해 방패막으로 삼은 것은 오히려 행정 손실로 공정해야 할 공무원들의 위상을 손상시키는 일로 인식될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진도항 개발의 절실한 필요성과 적극 추진을 위해 군민화합 여론 수렴을 위한 열린 공청회를 열어 해법을 찾아야 할 때이다.

꼼수와 밀어붙이기식으로는 결코 항구적인 청정해역과 지역발전을 이끌어낼 수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