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7 (목)
진도군 수산지원과를 찾아서 /“21세기 해양시대의 보배로운 전진기지 진도”
진도군 수산지원과를 찾아서 /“21세기 해양시대의 보배로운 전진기지 진도”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0.07.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행복 싣고 쾌속 항진한다!

                                                                                                          황규웅수산과장

21세기 진도군의 주요 소득창출의 자원으로 확고하니 자리잡고 있는 바다 연안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미 진도군은 해마다 1조원 군민소득의 가장 중심분야로 진도군 어업 및 수산양식 분야를 지목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여 진도 연안은 황금어장이자 바다 농장으로서 전국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진도김은 전국 최대 생산지이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진도 서망항의 꽃게 또한 대한민국의 식탁을 점령한지가 오래이다.

하지만 진도군 마로해역이 고질적인 ‘수산 어민들간의 분쟁’으로 우려를 사기도 한다.

진도군 수산지원과를 찾아 오늘의 현안과 발전방향을 듣고자 한다.

최근 국립수산과학원은 현장원장실 운영방침에 따라 (사)한국김산업연합회, (사)한국김종자생산자연합회, (사)한국김생산어민연합회가 참석한 가운데 수산물 수출품목 1위인 김 산업의 근간이 되는 종자 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김 종자배양장, 육상채묘시설 등을 직접 방문해 현장의 애로사항에 귀 기울였다. 이동진 군수는 지난 10년 동안 줄곧 일관되게 “진도의 미래는 친환경 재배생산, 특히 수산분야!”라고 강조하며 블루오션정책을 펼쳐와 군민소득 향상에 결정적인 전환점을 이뤘다는 평을 받는다.

현장에서 진두지휘하며 이를 적극 실행해 나가고 있는 황규웅 진도군 수산지원과장에게 지원 중점 정책 및 현안문제를 들어본다.

 

(황규웅수산과장)

- 요즘 치어방류를 통해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어류보전을 통해 어업인들의 소득을 보장하는 정책에 주력하고 있다. 내용을 소개해 달라.

○ 우리 군 연안 해역에 적합한 우량종자를 방류하여 어업인 소득 증대 및 수산자원 증대를 위한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과 해삼자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최근 5년간(‘15~’19) 우리 군 방류사업 실적으로는 57개 어촌계 해역에 9억 6천만원을 투입하여 전복, 꽃게 등 6개 품종을 방류하였으며, 품종별 사업량은 전복 52만미, 꽃게 41만미, 해삼 30만미, 감성돔 6만미, 갯지렁이 91만미, 꼬막 100만패를 방류하였고, 해삼자원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는 2017년부터 해삼 서식기반 조성을 위해 3억 8천만원을 투입하여 5개 어촌계 해역 12.73ha에 자연석 투석을 완료하였습니다.

○ 또한 해삼 서식기반 조성 해역에 해삼종자 33만미를 방류하여 해삼자원 증대에 노력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사업비 5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수산종자 매입방류 및 해삼자원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수산자원 조성을 통한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무엇보다 해양오염에 대한 항구적인 방지대책이 필요하다. 다양한 원인이 제기되지만 우리 스스로 정화운동에 솔선해야 할 필요도 있다.

 

○ 우리 군은 2019년 폐합성수지(로프, 통발 등 폐어구) 1,868톤, 폐스티로폼 4,760㎥, 2020년 6월 현재 폐합성수지 1,200톤, 폐스티로폼 5,340㎥를 수거‧처리 하였습니다.

먼저 해양쓰레기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수거처리량을 늘리기 위해 친환경부표 보급 지원, 자율관리어업공동체 육성, 환경정화선 운영, 해양쓰레기 정화, 조업 중 인양쓰레기 수매, 바다환경지킴이 지원, 양식어장 정화, 방치선박 정리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 더불어 어업인의 자발적 참여 유도 및 의식 전환을 위하여 어촌마을 환경클린운동을 2015년부터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39개 어촌마을 1,700여명이 참여하여 348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선상·육상집하장 확대 설치, 어촌마을 환경클린운동 등을 지속 추진하여 해양쓰레기 제로화 사업을 모범적으로 추진하여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바닷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