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06 (수)
“해양 접근성과 물류 교역이 성장 동력”
“해양 접근성과 물류 교역이 성장 동력”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19.04.2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간척을 다시 생각해야 할 때

 

진도군청이 현재 진도읍에 들어선지 600년이 가까워지고 있다.

조선 초기 세종시절 당시 정승인 황희에 의해 재 설군 건의에 따라 영암 해남 등지를 떠돌다 다시 진도로 들어온 군민들은 참으로 감격했을 것이다. 사실은 조선정부입장에서 재정문제 등으로 공도정책을 펴는 동안 많은 유랑인들이 입도하거나 왜구들이 거점으로 삼아 노략질 침탈의 피해가 컸기 때문에 다시 재 정비할 필요성이 대두된 상태였다.

현재의 진도군청이 들어선 진도읍은 수십년 전만 해도 소포만과 쉬미항을 통해 해창 입구로 조운선과 여객선이 드나드는 천혜의 적지라고 볼 수 있었다. 그 이전 가흥현과 용장평 입구 등도 바다의 수운이 내륙 깊이 들어오는 지역이었다.

지난 1984년 이래 진도는 해남 우수영과 녹진 사이에 사장교가 들어서 차를 타고 자유로이 육지를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 군민들은 환호했다. 차량이 늘어나고 물류교역이 빈번해지는 상황에서 벽파진의 철부선 가지고는 도저히 충족시킬 수 없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쉬미항에서 목포로 가던 쾌속선 여객선도 사라졌다. 잠깐 김경부군수 시절 연안 유람선이 억지춘향식으로 돌다 그나마 그치고 말았다.

해남 화원의 금호방조제가 영암을 통해 목포로 연결되면서 진도는 목포에 더 가까워졌다. 이제 4차선이 녹진에서 팽목까지 이어질 것으로 군민들은 기대로 모았다. 그런데 아직까지 진도읍으로 들어오는 물길은 소포만 방조제로 인해 가로막힌 상태다. 10여 넌 전 지산면 소포마을 대홍포 원둑을 트자는 주민들의 요구로 인해 역간척이 시도되는 듯했지만 당시 정서상으로는 시기상조인 듯하였다. 아쉬운 부분이다.

진도의 뜻있는 인사들은 진도가 가졌던 자연운하를 되살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다. 간척사업의 효용성이 더 이상 설득력을 잃어가는 추세인 것이다. 쌀값의 하락과 연안오염도 한 이유가 되고 있다.

진도는 섬이면서 지나치게 내륙지향성이 높다. 그러다보니 해양을 이용한 해조류 양식이나 전복 양식 등이 이웃 완도에 비해 뒤늦는 결과를 가져왔다. 일년 농사에 5년까지 먹는다는 자랑거리는 쑥 들어가고 인구감소와 주민소득의 정체가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현상이다.

현재 진도군에서 개맥이를 하는 곳이 세 군데 있다. 읍 청용마을과 의신면 접도리, 임회면 죽림강계마을이 그곳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자체 선거가 이뤄지면 큰 관심을 갖게 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장에 도전하는 입후보자들이 벌써부터 넘쳐나는 상황이라 누가 어떤 정책과 비젼을 군민들에게 제시할 것인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 대목인 것이다. 위기의 시대에 새로운 인물, 새로운 대안이 나오기 마련이다.

현 정부는 지난 정부가 약속한 행정도시 이전 문제를 제대로 풀지 못해 곤욕을 치르고 있는 현실이다. 진도군은 앞으로 팽목항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런데도 전남도가 제시한 비젼을 밑받침해줄 어떤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진도군청을 옮기는 과감한 결단이나 물길을 다시 터 진도를 찾는 이들이 진도읍에서 바닷물을 마주 보거나 유람선 배를 타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제시되기를 바랄 뿐이다.

간절함이 지극하면 통한다고 했다. 과거의 관습에 지나치게 얽매이면 새로운 시대로의 도약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군민들의 뜻이 한데 모여 진도의 새역사 만들기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속살 깊이 쪽빛 하늘을 받아들인 앞바다가 소슬한 서풍에 푸른 몸을 뒤척였다. 물과 하늘은 푸르기가 매한가지여서 외지인 눈엔 그 경계를 가늠하기조차 쉽지 않는다. 충남에선 1982년 섬과 안면도를 잇는 둑다리(연도교)가 만들어진 뒤 모래가 쌓이고 해수 흐름이 바뀌면서 그 많던 조개와 물고기가 섬 연안에서 사라지기 시작했다. 소득이 급감한 주민들은 둑다리를 터 달라는 청원을 거듭했다. 2011년 연도교는 결국 바닷물이 무시로 드나드는 그냥 다리(연륙교)로 대체됐다. 물 흐름이 트이자 갯벌이 살아났고, 모시조개와 농어, 감성돔이 돌아왔다. 역사적인 서해안 ‘역간척’의 시작이었다. 과거에 바다를 막아 농경지를 만드는 간척사업은 한반도 지도를 바꾸는 대공사였다. 하지만 요즘 서해안에선 간척지를 갯벌과 바다로 되돌리는 역간척이 화두다. 충남도가 가장 적극적이다. ‘간척 지주’의 꿈에 부풀었던 주민들이 ‘역간척 전도사’로 돌아서고 있다. 이종선(72) 전 부남호전업농협의회 회장도 그런 경우다. 그는 “예전엔 바다가 안마당이었다. 조개는 너무 흔했고 돔, 농어, 우럭 새우 같은 고급 수산물도 참 많이 잡혔는데, 그때는 바다와 갯벌 귀한 줄을 몰랐다”고 돌이켰다.

역간척은 세계적 흐름이며 담대한 선택이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서남해를 리아스식해안으로 배웠다. ‘아름다운 리아스식 해안’ 그러나 지금은 그 아름다운 해안이, 무궁무진한 생명의 산란장이 많이 줄었고, 어느 곳은 황량한 공간으로 바뀌었다.

바다와 단절된 그 수많은 크고 작은 호수와 하구언과, 하천들은 심각한 오염에 신음하고 있다. 어린 아이가 대변을 누지 못해 누렇게 열에 뜨고, 아픔에 소리치는 모습이 연상된다. 어찌보면 간척사업비보다 간척사업으로 인해 발생한 수질을 개선하는데 더 많은 사업비가 소요될 지도 모른. 왜, 무엇 때문에 간척사업을 했는지, 이 사업이 간척사업인지 아니면 수질개선사업인지 모를 지경에 이르고 있다. 문제는 한 번 준설하면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 번 수질개선을 하면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준설은 다시 쌓이면 다시 해야 하는 것으로 그 끝이 없고, 영원히 끝날 수 없다는 것이다.

갯벌은 많은 것을 우리에게 안겨주고 있다. 과학전문잡지 ‘네이처’에 의하면 갯벌 등 연안습지의 생태적 가치는 1ha당 9,900달러로 농경지 92달러보다 무려 100배 이상 높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의 서해안 갯벌은 생물다양성과 생산력이 뛰어나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꼽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 갯벌의 연간 총 경제적 가치는 약 16조원이며, 단위면적(1km2) 연간 제공 가치는 63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 2005년부터 7년까지 30억 달러를 투자해 15,000km2의 갯벌을 복원했으며, 금년도에도 4,400km2의 갯벌을 복원한다고 했다. ‘연안습지 계획·보호·복원법’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지난 80년대부터 간척사업을 중단했으며 네덜란드에서는 2001년부터 방조제를 허물어 갯벌을 복원하고 있다. 지난 50년간 갯벌의 40%를 잃어버린 일본도 1980년대부터 복원사업을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인공갯벌 조성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세계적 흐름은, 역간척을 통한 갯벌의 복원에 있다는 것을 어느 누구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남아 있고, 이는 간척을 결정할 당시보다 더 큰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 “간척지를 갯벌로 복원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간척지에 있는 내 땅은 어떻게 되는겨?” 하는 주민들의 걱정에 답해야 한다. “방조제를 트면 장기적으로 좋기는 좋을 텐데, 오염된 물이 한 번에 바다로 나오면 양식장은 큰 일”이라는 어민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2009년 정부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진도 소포리 역간척사업의 경우 최종 무산이 되었다. 소포리는 국토해양부가 간척지를 갯벌로 복원하는 역간척 사업의 첫대상지로 선정한 곳이지만 간척지를 정부에서 매입해 줄 것을 요구하는 지역주민들과 갈등으로 인해 무산이 된 것이다.

이처럼 역간척은 시대의 흐름이지만 이해 관계자들의 찬반 등이 얽혀 있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도 하다. 역간척을 통한 갯벌생태계가 복원되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지역주민 간의 사회적인 합의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간척지에서 영농활동을 하는 농업인에 대한 보상과 생계대책, 그리고 토지매입에 다른 비용문제 등도 적극적인 논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복원한 갯벌에 대한 활용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