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27 (목)
향우 동정 / 이재각 충북지방병무청장 퇴임 ‘고향 앞으로!’
향우 동정 / 이재각 충북지방병무청장 퇴임 ‘고향 앞으로!’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1.02.0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평하고 정의로운 병역문화를 만드는데 전력

 

   병무청 창설 50주년, 국민으로부터 공감과 신뢰 쌓아
 
 이재각 충북지방병무청장이 최근 1월 29일 퇴임을 하였다.
 지난 1981년 9월 소위로 임관한 후 야전에서 소대장, 중대장을 마치고 기무사로 전입되어 연대급 기무반장부터 사단, 군단, 합참, 국방부지원 기무부대장 등 제대별 기무사 지휘관을 했으며, 기무사령부 기획관리단장, 보안처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하고, 2015년 12월 육군 준장으로 원칙과 소신의 35여 년 동안 군 생활을 마치고 명예로운 전역을 했다. 이후 명지대학교 객원교수와 (주)목양 민간중견기업체 임원으로 재직 중에 2019년 7월 22일 제37대 충북지방병무청장으로 취임했다.
 이재각 청장은 취임 이후 충북 도내 조례 미제정 지자체인 보은, 영동군을 방문, 군수 및 군의회 의장과 조례 제정에 대한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난해 11월 보은군의회를 끝으로 충북 도내 12개 지자체에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를 제정 완료했다.
 이 청장은 “전국지자체 조례 제정율이 약 55%인 것을 감안하면 조례제정 100%는 전국 지방청 중 최초이며, 병역명문가 우대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되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제6회 사회복무大賞에서 최우수상 수상
 복무부실 우려자 사전 정신건강 전문가 상담, 모범 복무사례 발굴 홍보 등 체계적 복무관리를 통해 병무청 주관 제6회 사회복무大賞에서 충북지역은 사회복무요원, 복무기관 등 각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동원소집 및 동원훈련소집 통지서를 모바일 통지서로 교부하여 약 1,800여만 원의 예산 절감효과를 거두었다.
 재직 당시 국민적 관심이 많은 고위공직자, 연예인 등 사회 관심계층에 대해서 병역이행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병역처분 자료를 별도 관리하는 등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원거리 병역의무자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면접관이 해당 지역을 방문하여 면접을 시범 운영하고, 거동불편자를 위해 이동 민원실을 운영하는 등 찾아가는 맞춤형 병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했다.
 

 

 끈질긴 진돗개 정신과 강한 추진력
 이 청장은 온화한 성품과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몸에 배여 군인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평을 받으며 원만한 대인관계로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끈질긴 진돗개 정신과 강한 추진력의 이 청장은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진취적인 자세로 36년간의 군과 중앙정부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았으며 탁월한 친화력과 업무수행으로 성공적인 공직생활을 해왔다.
 남다른 애향심의 이 청장은 공직생활 중에도 진도인으로서 긍지를 갖고 고향사람들의 민원해결에 앞장서왔으며 수시로 고향을 방문하여 지인들을 만나 고향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재경향우회 활동과 진도고등학교총동문회장직을 수행하는 등 몸은 멀리 떠나있지만 마음은 항상 고향에 두고 있다.
 이 청장의 다음 행보는 진도다. 36년간 공직생활을 하면서 쌓은 경험과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향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으로 오는 12월 고위공직을 조기사직하고 귀향한다는 이 청장. 그는 고향민들과 다양한 소통을 통해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미래비전과 목표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고장으로 발전시켜 군민들과 함께 고향에서 여생을 보내겠다는 소박한 봉사의 포부를 밝혔다.
 늘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병무행정에 반영해왔으며, 직원들의 복지향상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는 이 청장. 그는 상호 존중과 배려의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각 병우청장가족

 [약력] 
진도고등학교. 육군3사관학교. 광주대 행정학 학사. 수원대 경영학 석사. 광운대대학원 방위사업학박사 수료. 2015.12.31. 보국훈장 천수장. 2012.10.1. 대통령 표창. 2009.2.11. 국무총리 표창. 2015.12. ‘방산업체 ISMS 인증제도 적용방안’(정보보호학회지).(박남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