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14 13:58 (화)
전 세계에서 조도에만 서식하는 '조도만두나무'
전 세계에서 조도에만 서식하는 '조도만두나무'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19.05.1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에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군 조도에만 서식하는 세계적 보호종 '조도만두나무' 식재 행사가 진행됐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조도만두나무를 지난 3월 27일 탐방로 주요 입구에 식재하였다.

▲ (자료출처:다도해해상국립공원) 조도만두나무 꽃.열매

                             

 

                                        

조도만두나무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특정식물로 지정되어져 있으며, 2016년 세계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IUCN Red List) 절멸 위급(CR, Critically Endangered) 등급으로 등록되어 세계적 보호를 받고 있는 수종이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지역에만 서식하고 있으며, 1993년 8월 전남대학교 연구팀에 의해 처음 신종으로 보고된 한국특산식물로 진도군 조도면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열매가 만두를 닮아 조도만두나무라고 명명되었다. 꽃은 7~8월에 잎겨드랑이에 녹백색 또는 녹황색으로 피며, 암수한그루로써, 열매는 여러개의 방에서 튀어나오는 삭과이고 9~10월에 적갈색으로 익으며, 지름이 1.2~1.5cm의 납작한 구형이다. 아울러, 만두나무속 식물의 분포지역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로 밭둑이나 숲 가장자리 및 도로변에 서식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진도군 조도면 지역주민 약 30명이 참여하였으며, 도로변이나 밭둑 정비 시 훼손우려가 있는 조도만두나무 33주를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내 주요 탐방로(돈대산, 신금산) 입구와 하조도 소공원에 이식하여 탐방객에게 볼거리 제공 및 보호활동을 강화하고자 실시했다.(조정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