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27 (목)
박지원은 정치9단? 훈수9단하다 판 접을라
박지원은 정치9단? 훈수9단하다 판 접을라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19.05.2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가 걸어야 할 새로운 길 ‘연동형 비례제’ 제시

목포의 딜레마, ‘포스트 박’ 혼선에 선거구 재개정 관건

박지원은 북경의 열하일기보다 평양일기를 계속 써야 한다. 연암 박지원은 ‘호질’이라는 시사풍자집으로 당대의 문장으로 일컬어졌다. 박지원 의원은 김대중맨이자 청와대맨이었다. 국회쪽에는 늘 운이 따르지는 않았다.

각종 방송 대담에서 캐스팅 1순위로 꼽히는 박지원은 그러나 수 많은 화려한 경력에도 불구하고 대권주자로 언급된지는 거의 없다. 참모형이라는 딱지가 붙여있기 때문이다. 호남 그것도 섬 출신이라는 핸디캡 아닌 핸디캡이 역겨웁게 달라붙어 다닌다.

나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할 당시 다 제쳐놓고 평양특사를 자임하거나 평양상주 대사직을 아무런 조건없이 문 대통령에게 요청하기를 바라며 또 그렇게 해 주기를 진심으로 기대했었다. 전남도지사의 꿈은 그가 이끌어온 김영록 후배에게 양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했다. 박지원 의원은 여러 동료, 당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입장과 훈수를 던졌다. 결코 마다하지 않았다. 또 절묘하게 맞아 들기도 했다. 아주 신명이 나면 차기 대통령 후보를 자천하기도 했다. 웃음 속에 미묘한 비애가 담긴다. 남도 삼백리 외곩수의 길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의원 정수 확대' 문제를 거론한다. 국회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태운 상황에서 본격적인 선거법 '조정협상 국면'으로 돌입하는 신호탄을 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여야4당이 합의한 선거법에 따르면 지역구 의석은 현행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어들고 정당 지지율을 토대로 한 '민심 그대로 선거'의 취지를 받아 비례대표를 늘리게 된다. 300석 의원 정수는 그대로 둔다.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한 이유도 비례대표가 느는 만큼 '지역구가 줄어든다'는 점이 상당히 큰 부분으로 작용했다.

박 의원은 '출발 무등의 아침'에 출연, "우리나라의 300명 국회의원은 세계 어느 나라를 보더라도 적은 숫자"라며 "국민정서도 (의원 정수 확대를) 이제 많이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이 의석수를 300석으로 고정한 것에 대해 "여야가 (의석수) 30석을 증원하자고 했는데 느닷없이 한국당이 (의원정수를) '줄이자', '동결하자'고 해 그 선에서 합의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이러한 문제도 숙려 기간 동안 충분히 논의해서 국민과 함께 개혁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농어촌 지역의 특수성을 살려 지역구 문제를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구 의석을 늘리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총 세비를 동결하는 수준에서 의석만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 세비가 들지 않는다. 의원 정수가 늘면 의원 개개인의 특권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된다는 논리다.

박 의원이 '의원수 정수 확대' 운을 띄운 것은, 향후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을 심사하며 본격적으로 논의해보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단 셈이다.(박남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