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27 (목)
2021. 진도고등학교 독서토론대회 성료
2021. 진도고등학교 독서토론대회 성료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1.07.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업 성적이 개인의 능력을 반영하는가?

진도고등학교(교장 김만용)는 지난 7월 12일 ‘2021. 진도고등학교 독서토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의 독서 능력 신장과 다양한 독후 활동을 위해 매일 ‘아침독서시간’을 운영하고 있는 진도고등학교는 지난 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웠던 환경 속에서도 ‘2020. 독서토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경험을 토대로 이번 대회 역시 예선과 본선 모두 ‘방청객 없는 토론’으로 진행하고, 참가 학생들의 체온 측정 및 토론장 소독, 책상 간격 분리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학교에서 선정한 도서 중 독서토론 주제와 관련 된 문학, 인문, 예술 분야의 책을 읽고 예선에서 독서 내용 평가를 치른 다음 제시된 ‘학업 성적이 개인의 능력을 반영하는가?’라는 토론 주제에 대해 일 주일 동안 찬성과 반대 입장의 논증을 준비하여 본선에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론 논제에 대해 반대 입장을 펼쳐 최우수상을 수상한 2학년 강태연 학생은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고, 개성이 다르듯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도 다를 수 있기에 성적이 낮다고 반드시 능력이 없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하며, 자신감과 자존감을 찾을 수 있는 자신만의 능력과 실력을 기르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다.

진도고등학교 김만용 교장은 ‘정보 홍수의 시대’일수록 독서 토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강조하며, ‘무작위로 들어오는 정보를 선별해서 받아들일 수 있는 기반이 되는 독서와 토론은 각종 매체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서도 올바른 공동체의 여론을 형성하고 구성원들에게 사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고등학교는 입학 후 3년 동안 매일 등교 후 사제동행 아침독서 시간과 수업 중 독서토론 시간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진로에 맞는 글을 꾸준히 읽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자신만의 독서계획을 세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한 토론활동을 바탕으로 책 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수의 학생 저자를 배출해 2020. 독서토론 우수학교로 지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