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7 (목)
박지원 국정원장 ‘국정원 개혁’…“새들도 세상을 나는구나”
박지원 국정원장 ‘국정원 개혁’…“새들도 세상을 나는구나”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1.09.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정권의 불법사찰과 정치개입 사과대선정국 “철저한 정치 거리두기” 강조

                    박지원 국정원장 대국민 사과문 발표.
 “제가 걸어가도 새가 날아간다” 무소불위 국정원의 위상의 투명성을 상징하는 ‘어록’을 알린 박지원 국정원장이 주목을 끌고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27일 과거 국정원의 불법사찰과 정치개입에 대해 사과했다. 박 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회가 지난달 여야 합의로 ‘국가정보기관의 불법사찰성 정보공개 및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저와 국정원 전 직원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엄중한 명령을 받들어 과거 국정원의 불법사찰과 정치개입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결의안은 국정원장에게 국민사찰 종식을 선언하고 피해자와 피해단체에 사과할 것을 주문했다. 박 원장은 “과거 국정원의 불법사찰과 정치개입은 청와대의 부당한 지시는 물론 국정원 지휘체계에 따라 조직적으로 발생됐다”며 “정보기관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잘못된 인식하에 정권에 비판적인 개인, 단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찰하고 탄압했다”고 고백했다. 이어 “정·관계, 학계 인사 및 관련 단체 그리고 그 가족과 단체 회원까지 사찰, 탄압했다”면서 “국정원 내 일부 국내부서가 동원됐고 국정원 서버와 분리된 별도의 컴퓨터를 이용해 자료를 작성·보고했으며 대북 심리전단은 온라인 활동으로 여론을 왜곡했다”고 밝혔다.
 또 “문화·예술·종교계 인사들 동향도 전방위적으로 수집했고 누구보다도 자유로워야 할 이들의 활동을 제약하고 현업에서 퇴출시키려고 압박했다”며 “‘문제 연예인’ 리스트를 만들어 기관에 통보하는 등 인물과 단체를 선별해 집중관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계속해서 “반면 친 정부세력을 확대하기 위해 각계 인사와 단체를 직간접으로 지원했다”며 “국정원이 단체와 기업의 금전을 지원하고 연결해주고 특정 사업에는 직접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이 사실상 외곽단체를 운영해 특정 정당, 특정 정치인에 대한 반대와 비방을 담은 강의 교재 등을 발간, 배포해 국내 정치에 깊숙이 개입했다”면서 “국가정보기관을 정권 보좌기관으로 오인하고 정권 위에 국가와 국민이 있다는 것을 망각한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박 원장은 문재인 정부 이후 국정원 개혁이 완료됐다면서 현 정부에서는 정치개입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해 왔다”며 “법 개정 이전에도 단 한 건의 정치 개입도 문재인 정부에서는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정권의 부당한 지시도 없었다”면서 “국정원의 정치개입, 불법사찰은 없다고 단연코 말씀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2020년 모교인 단국대학교 석좌 교수에 임명되면서 “후배 학생들에게 대북관계, 국제 정세, 국내 정치 문제를 강의하겠다. 대학 특강은 많이 했지만 교수는 처음이니 기쁘고 설렌다.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MBC TV 2시 뉴스외전 '박지원의 정치 전망대' 생방송에 출연해 진행자의 "다음주에 뵙겠습니다"라는 인사에 "MBC 대단히 감사했습니다"라고 대답하는 등 방송인으로 활동하던 박지원은 7월 3일 제35대 국가정보원장에 지명되었다. 7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은 박지원의 국정원장 임명을 재가했다.
 진도오산국민학교 졸업.진도중학교 졸업.문태고등학교 졸업.광주교육대학 초등교육학 전문학교.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상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최고위언론과정 수료.명예 박사. 학위.목포대학교 명예 법학박사. 박 원장은 “과거에는 국정원장이 날아가는 새도 떨어뜨렸다고 하지만 이제는 제가 걸어가면 새 한 마리도 날아가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은 완전히 개혁을 마쳤다”고도 했다. 박 원장은 아울러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 “이제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라며 이어 “국정원을 또다시 정치로 끌어들이는 그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정치 중립을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박남인. 박승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