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06 (수)
김영록 지사, “진도, 문화․예술 향유 체험관광지로” 【대변인】 286-2190
김영록 지사, “진도, 문화․예술 향유 체험관광지로” 【대변인】 286-2190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1.11.1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최근 4년간 아리랑 굿거리․진도항 등에 국․도비 5천억 지원-

 

김영록도지사

전라남도가 ‘민속문화예술특구’ 진도를 명량대첩지를 비롯한 호국역사자원과 섬․해양자원을 연계해 문화예술 향이 오롯이 흐르는 체험형 체류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아리랑 굿거리와 운림명승지구, 녹진관광지, 조선수군 병영체험장, 국제수묵비엔날레와 같은 관광․문화사업에 치중하고, 진도항을 서남해권 거점항만으로 조성하는 등 다양한 분야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까지 최근 4년간 국․도비 지원액만 30여 사업, 5천136억 원에 이른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이같은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 시․서․화․창의 본고장으로서 ‘K-오리지널 문화’를 특화하고, 호국 역사유적과 섬․해양자원 및 대형 숙박시설 등을 활용해 진도를 전남 체험형 체류관광의 보배로 가꾸고 있다. 오는 12일 김 지사의 진도군 도민과의 대화에 즈음해 전남도와 진도군의 연계사업 추진 현황을 살펴본다.

-대한민국 유일 ‘민속문화예술특구’로-

-아리랑 굿거리 등 문화 콘텐츠 육성-

-명량대첩지 등 호국역사 체험관광도-

전남도는 진도가 대한민국 유일의 ‘민속문화예술특구’로서 보유한 가장 한국적인 문화예술자원을 원형 그대로 보존․계승․발전시켜 체험형 문화관광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이다. 진도는 1년 내내 신명나는 가락과 놀이, 굿판이 끊이지 않는 민속문화의 보고다. 강강술래, 진도아리랑, 소포걸군농악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3개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산업’의 하나로 2022년까지 3년간 100억 원을 들여 아리랑 굿거리를 조성한다. 굿거리 공원, 장터굿 공연장, 시장점포 80여개소 리모델링, 갤러리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진도의 전통 문화․예술자원을 특화하고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국제수묵비엔날레도 2년마다 개최한다. 2회 행사가 지난달 31일 코로나 시대 비대면 전시행사의 성공적 모델을 보여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앞으로 전통 수묵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대중화해 ‘K-오리지널 문화’를 선도하는 대표행사로 육성할 방침이며, 더불어 운림명승지구 관광 활성화 사업도 추진한다.

호국역사자원인 녹진관광지 야행 테마거리를 꾸미고, 조선수군 병영체험장도 조성한다. 여기에 다도해의 수려한 해양경관을 관망할 수 있는 서남해안의 대표 사계절 관광․휴양시설인 진도 쏠비치가 들어서 체류형 관광의 최적지로 꼽힌다.

-진도항을 서남해권 거점항만으로 조성-

-국민해양안전관․진도소방서 ‘안전’ 책임-

전남도는 또 진도항을 배후지 개발과 여객터미널 신축 등으로 물류․관광․산업시설을 갖춘 서남해권 거점항만으로 조성하고 있다. 배후지 개발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10년간 433억 원을 들여 상업시설과 수산물 가공 등 복합해양단지로 조성하고, 2단계 개발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8년간 338억 원을 들여 여객․화물부두, 진입도로 등을 건설하며, 여객터미널 신축에 2022년까지 5년간 74억 원을 투입한다. 또 올해까지 6년간 270억 원을 들여 국민해양안전관을 건립한다. 세월호 참사 후 해양사고 예방 및 체험시설을 건립함으로써 국민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군민 생활안전 강화를 위해 진도소방서 신설도 확정, 2022년까지 69억 원을 들여 건립할 계획이다.

김영록 지사는 “진도는 전통 시․서․화․창이 살아 숨쉬는 민속문화예술특구요, 삼별초 대몽항쟁 및 이순신 명량대첩지 등 호국의 고장이요, 256개의 섬과 해양자원이 풍부한 보배로운 관광지”라며 “진도항을 물류․관광․산업시설을 갖춘 서남해권 거점항만으로 조성, 이를 시작점으로 진도가 문화․예술․역사․생태를 두루 체험하는 체류형관광의 중심지로 우뚝 서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폭우피해 진도주민 위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