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7 (목)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2.01.10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소방서 임회119안전센터 김승인

추운 겨울이 들어서면서 외부 활동은 감소하고 겨울철 3대 전기제품(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열선) 사용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 제품들은 따듯한 생활을 위해서 없어선 안 될 필수품이지만 사소한 부주의에도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기장판으로 화재가 날까?”라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홍성읍 한 모텔 객실 내 전기장판으로 시작된 화재로 인해 투숙객 20여 명이 대피한 사고가 있었으며 파주시 한 빌라에서는 전기장판으로부터 발생 추정인 화재로 인하여 일가족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2016~2020년) 동안 화재는 총 20만 8691건이 발생하였고 이 중 전기난로 및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는 2447건으로 생각보다 큰 수치임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 항상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올바른 사용법 및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화재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아래의 몇 가지 안전수칙을 꼭 기억하시길 바란다.

첫째, 제품 구입 시 안전인증 ‘KC마크’ 제품 구입, 제품의 열선이 파손되거나 끊어지지 않았는지 항시 확인해야한다. 또한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전기 열선은 과열 차단 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둘째, 외출 시 반드시 전원 끄고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야 하며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엄금한다.

셋째, 난방 기구 주위에 빨래를 말리거나 라이터 같은 인화물질을 두지 않는다.

넷째, 전기장판은 이불 등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을 금해야 한다. 특히 라텍스(천연고무)와 함께 사용 시 주의하시길 바란다. 보관 시에는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며 전기장판을 접거나 과하게 압박해서는 안 된다.

겨울철 필수품인 전기장판과 난방용품, 사용이 쉽고 편리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입을 수 있다. 우리가 더 관심을 가진다면 보다 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해남소방서 임회119안전센터 김승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