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6 16:04 (목)
진도농협 임인년 새해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호랑이 기운받아 소망이루세요!
진도농협 임인년 새해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호랑이 기운받아 소망이루세요!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2.01.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인년 새해 호랑이 기운받아 소망을 이루세요”

노춘성 진도농협조합장

코로나 19로 인한 지속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시기에도 지난 한 해 농업인 조합원의 노고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는 그 동안 수 많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왔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저희 진도농협 조합원님들의 투철한 주인의식과 사명감으로 그 동안 꾸준히 농협사업을 전 이용하여 주시며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덕분에 결산은 조합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좋은 사업실적과 경영성과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합원 생일을 축하여 주는 노춘성 조합장

 

협조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1년 사업추진 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기획,채권관리부문으로조합원들의적극적인출자금증대참여와당기순이익내부적립 등으로총자본금은전년대비1,302백만원이증가한20,357백만원을달성하였습니다.

채권관리부문에서는1%미만의연체비율을 수년째유지하고있으며 계속적인 관리로 건전여신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상호금융대출대출금 잔액은 진도농협 역대 최대의 대출실적을 달성하여 전년대비 45.44%성장, 전년대비26,353백만원증가한84,347백만원을달성하였습니다.

셋째,경제사업부문입니다.

의신지점하나로마트를 리모델링하여 품목 다양화 및 고객편의로 매출증대 및 조합원들의전이용으로전년대비1,743백만원증가한 21,870백만원의매출실적을 달성 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 및 고령인조합원들에게편의를제공하고자올해에도 “마을로찾아가는하나로장터”를운영하여구입편의를 도모하였으며,관내농업인이생산한농산물 판매를위하여 “복합 로컬푸드 판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사업은조합원들의 농산물을 전량 수매하여 농산물 판로에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벼 10만가마 이상 수매, 건고추 조기에 수매, 구기자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조합원들을 위해 약 4만근 전량 수매하여 영농소득에 이바지를 하였으며, 대파 및 배추 또한 가격 폭락을 대비하여 채소수급안정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조합원들에게 피해가 최소화 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조합원들의 농산물 판로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사업은조합원들의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약할인을 실시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유류할인행사를 실시하여 29백만원의 혜택을 드렸으며, 의신지점에서는볍씨온탕소독기사업을 실시하여 많은조합원들의호응을얻고 있습니다.

무인항공방제사업은142농가495ha면적을실비의저렴한비용으로방제를 실시하여고령화되어가고있는농업인조합원에게실질적인편익을제공하였습니다.

울금가공사업은코로나19로인한사회적거리두기로판매에어려움이있으나 적극적인홍보및신제품개발에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작년에 “진도농협울금가공시설및홍보,체험관” 준공 및 해썹(HACCP)인증을 득하였으며 진도군의특산품인울금의다양한상품화를통해지역농가의소득증대와 홍보체험관을 진도에 방문하는관광객에게울금홍보와울금족욕체험 등으로 생산과판매,체험과관광이복합된산업가치실현으로향후진도농협의미래먹거리 사업으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보험사업부문으로정책보험인농작물재해보험(벼)은462농가에1,416ha를가입하여자연재해로인한재이앙, 경작불능, 수확량 감소 등으로인하여총120농가에410백만원의보험금을지급하였으며,농작업중재해및농작업질병으로

인한 신체상해를보상하는농업인안전보험은1,773건이가입되어123건에111백만원의보험금을지급하였으며,농협보험에가입하여불의의사고를당한보험 계약자에게 총843백만원의사고보험금을지급하였습니다.

다섯째,지도사업부문은수도작 벼보험료지원 61백만원, 조합원자녀장학금28명에게27백만원,여성조합원취미교실운영비5백만원, 전조합원에게 명절(설,추석)답례품 지급, 독거조합원 등에게 전동분무기지원하였습니다. 조합원의실익증진과환원사업을 중점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진도농협은 조합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지원을 하였습니다.

본점 하나로마트 고객감사 경품행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생필품 반값 할인행사, 의신지점 하나로마트 경품 행사, 수도작 조합원 상토지원, 사천리 팜스테이마을 복지지원, 재해피해 농가 재난 꾸러미 지원, 집중호우 피해농가 영농자재 쿠폰 지급,농약할인행사 시 구입금액별 자재 이용권 지급, 각 영농회 운영공개회의 답례품 지급, 구기자 출하 농가 영농자재 교환권 지급 등 많은 지원을 해 드렸습니다.

올해는 조합원님들의 건강은 농협에서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짝수년도 조합원님께 건강검진비를 지원 할 계획이며 또한 조합원님을 저희 부모님으로 생각하는 마음으로 선물 꾸러미를 준비하여 생신에 맞춰 한분 한분 찾아뵙고자 합니다.

2022년에도 농업인이 행복한 농협이 되도록 전 임직원이 하나 되어 노력 하겠습니다. 우리 조합원님과 협조와 단합을 통해 더 발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을 기원합니다. 한 해 동안 건강하시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해결 되는 한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