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진도군 보건소장 배정숙 -코로나19. 오미크론 없는 진도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진도군 보건소장 배정숙 -코로나19. 오미크론 없는 진도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2.02.0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소장 배정숙

 

군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고 통합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으로 군민건강증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후화된 보건기관 시설 개선으로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 및 보건진료서비스를 강화하여 공공보건의료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노후화된 진도군노인전문요양병원 시설 개보수로 에너지 성능 향상 및 생활환경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도서지역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으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헬기착륙장 사업을 2012년부터 14개소를 완료하였고, 2022년에는 조도면 눌옥도를 대상으로 국도 비예산 확보 후 신규 건설하여 응급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민간병원 응급실과 인공신장실 운영 지원으로 안정적인 전문인력 확보와 상시 진료 체계 유지로 지역사회 환자들에게 원거리 진료 불편을 해소하여 의료인프라 만족을 위해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병의원, 약국, 의약품 판매업소 85개소에 대하여 의료법 등 관련법령을 준수토록 철저한 지도관리를 실시하고, 부적합 의료행위 방지로 건강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적극 실시하여 현재 기본접종 완료자가 2만8천명, 추가접종 완료자가 1만 9천명으로 60세이상 고령층 추가접종률은 전국에서 7번째로 높다. 아울러 영유아‧성인의 국가필수 임시예방 접종률 향상을 통해 질병으로부터 면역력 향상을 도모하고 군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결핵 등 감염병 조기검진 확대운영을 통한 사전예방과 관리강화로 감염병 발생 및 지역사회 위험요인을 적극 차단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연중 24시간 방역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코로나19 등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은 물론, 우리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청정 진도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아리랑 체조교실, 생애주기별 영양, 절주, 비만운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생활 행태를 개선하고 건강생활실천 능력배양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고, 금연 신청자 등록관리 200명, 금연 구역 1,270개소 지도관리, 지역주민에게 내실있는 금연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사회 금연 분위기 조성으로 흡연율 감소 및 금연 시도율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장애발생 예방교육과 재활치료 및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활의지를 고취시키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포괄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의 자립능력 향상과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스케일링 및 어린이 불소도포,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운영, 취약계층 구강관리 등 예방중심의 구강건강관리와 구강보건홍보 및 교육을 통한 군민의 올바른 구강건강 습관형성을 독려하고 위험행태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주민 대상으로 다양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습관 개선 및 만성질환 예방, 면역력 강화를 통해 생애 맞춤형 건강관리에 힘쓰겠습니다.

건강취약계층 및 만성질환자의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으로 건강수준 향상에 주력하겠습니다

암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 독려와 저소득층 암환자와 희귀질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과 경제적 부담 완화 등 군민 건강 보호에 힘쓰며,

인공지능 스마트 기기를 통한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로 건강행태 개선과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주력하겠습니다.

지역주민 정신건강 검사・상담 등으로 정신질환자를 조기 발견·치료를 실시하고, 중증정신질환자 재활치료와 우울증 고위험군대상 프로그램 실시, 번개탄 판매업소 및 농약 보관함 관리, 생명지킴이 양성 등으로 자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강한 출산과 양육정보 제공 등 다양한 출산장려지원 및 모자보건사업 운영으로 출산 친화적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저출산 극복과 영유아·모성 건강증진 도모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치매조기진단 및 등록관리,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을 위한 치매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프로그램운영과 치매안심센터 임회분소를 운영하여 군민의 센터이용 접근성 해소와 치매환자의 통합적 서비스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2022년 역점 업무 추진방침

1. 공공보건의료기관인 보건소, 보건지소 6개소, 보건진료소 15개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병의원 34개소와 협력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질병을 치료하는데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2. 보건기관과 요양원 등의 운영을 지지하고, 적극 협조하여 지역주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습니다.

3. 응급의료 전용 헬기착륙장과 의료기관의 지도 점검을 통해 소외계층 및 의료취약지가 없는 건강한 진도를 만들겠습니다.

4. 건강행태를 개선하는 통합 서비스 제공으로 군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전염병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만성질환의 이환율을 낮추겠습니다.

5. 찾아가고 방문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군민 만들기에 앞장서 정신질환 이환율과 자살률을 낮추겠습니다.

6. 건강하고 아름다운 진도를 만들어 젊은이들에게는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어르신들에게는 치매 없는 활기찬 진도를 만들어 나가겠습

[배정숙 보건소장 프로필]

● 목포 남초등학교 졸업

● 광주 중앙여자중학교 졸업

● 광주여자고등학교 졸업

● 조선대학교 간호대학 졸업

● 초당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사면이 바다인 새섬 조도에서 태어났다.

목포와 광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선친의 권유로 고향 상조도보건진료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25년간의 보건진료소 근무를 마치고 주민복지과, 보건소, 읍면사무소에서 주민들의 복지와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일했다.

2021년 1월 1일자 발령으로 5급 사무관 건강증진과장으로 임명

2022년 1월 10일자 보건소장으로 발령받아 현재 근무 중으로 36년간 진도 군민의 복지증진과 건강증진을 위해 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