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로운 혁신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민의식)은 진도군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체육 영상콘텐츠를, 관내 스포츠강사들의 적극적인 주도하에 진도교육지원청의 후원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온라인 체육수업 영상콘텐츠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은 진도지역 스포츠강사 4명이 온라인개학으로 인하여, 학생들과 교사들이 체육활동과 체육수업에 있어서 많이 힘들어 하는 것을 알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원격수업을 위한 영상콘텐츠 제작에 그치지 않고, 등교 개학 이후 대면수업에서도 쉽고 즐겁게 영상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할 수 있다.
스포츠강사들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하여 건강·표현·도전·안전활동 영역들을 총 30차시 분량으로 제작했다. 또한 집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들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따라 하며 즐길 수 있는 게임형 온라인수업 영상을 제작하여, 체육수업은 물론 일반교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 및 제작하여 일선 학교에 도움을 주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이 집에서 따라하기 쉬운 동작들을 자막과 그림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리듬에 맞춰 운동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학생들뿐만 아니라 COVID-19로 온라인체육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섬지역 학교 및 분교는 스포츠강사지원이 없는 지역적 특성상, 등교 개학 이후에도 섬학교 및 순회 일수가 적은 학교에서 스포츠강사의 수업 영상을 활용하여, 체육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과 비단 원격수업에서만이 아닌 대면수업에서도 제작한 콘텐츠를 수업 중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는 점에서 교사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았다.
군내북초등학교 최성재 스포츠강사는 “온라인개학으로 학생들이 체육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방법을 고민하다 원격수업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학습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콘텐츠 영상을 보고 즐거운 활동도 하며, 더 나아가 대면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만들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군내북초등학교 고찬희 학생은 “따라 하기 쉬운 동작도 있고, 어려운 동작도 있었지만 정확한 동작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다. 또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준비물들을 활용해서 실내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라고 전했다.
진도교육지원청 민의식 교육장은 “이번 체육 영상콘텐츠는 온라인개학으로 인해 체육활동이 집 안으로 한정된 학생들에게 체육활동을 돕기 위해 제작된 것은 물론, 등교개학 이후에도 수업 중에 영상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건강한 신체활동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작된 체육수업 영상콘텐츠는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탑재되어 있으며 누구든지 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