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03 (금)
사라졌던 해상 어시장 활성화된다
사라졌던 해상 어시장 활성화된다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0.06.2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해안천여의도연구소, ‘육해상 축제식 과거 고기가

 

양식장’ 사업 본격화한창 많이 잡히는 성어기 때 바다 위나 연안의 육지시장에서 열리던 생선 시장(파시)을 올 하반기부터 다시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반도해안천여의도연구소가 ‘자연순환 축제식 양식장’ 사업을 전국적으로 본격화하는 것이다

파시는 조기 산란장으로 유명한 대흑산도, 위도, 칠산도, 개야도, 녹도, 고군산군도, 어청도, 연평도 등지의 서해안과 고등어,멸치 등이 많이 잡히는 거문도,청산도,추자도 등지의 남해안에서 형성되었다.

1930년대까지 풍성하게 열리던 파시는 그동안의 어획 남획과 해안가의 산업 오,폐수 및 환경오염으로 인해 먹이가 부족하게 되어, 산란시기에 맞추어 서해안과 남해안으로 회유해오던 어군이 줄어들어 현재는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그러나 올 하반기 새롭게 등장하게 될 선상파시는 성어기 때에나 열렸던 것과는 달리 365일 연중무휴 열릴 수 있게 된다. 연구소가 개발한 자연순환식 양식장 기술 때문이다.

어류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인 연구소는 자연순환식 양식장을 개발해 국내외 특허를 등록했다. 또한 연구소는 바다에 묻혀 있는 영토 32,000㎢를 발굴하여 축제식 양식장으로 활용하고자 국토확장 저작권을 받았으며, 여주시로부터도 여주시 점동면 삼합리3-1번지 외37필지를 사전심의 받아 허가신청준비를 마친 상태다.

연구소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작년 8월 29일 고시 제2019-45호 ‘간척지의 농어업적 이용 종합계획’을 발표했는데, 1차년도 수산단지양식장으로 936ha와 관광농어업단지 241ha를 개발할 계획이다.

10개 지역은 ▲충남 당진시 석문면 통정리 등과 ▲전남 장흥군 관산읍 일원 ▲고흥군 풍양면 일원 ▲진도군 군내면 ▲진도군 지산면과 영암, 강진군 일원 등이다.

연구소가 본격 추진하려는 ‘축제식 양식장’은 물고기를 양식하기 위해 현재 불모지이거나 미개발지인 토지와 공유수면에 연구소가 개발한 폭 1㎞, 깊이 20m 규모의 양식장 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자연순환식 양식장 3건의 특허를 소유하고 있는 연구소에 따르면, 지하 10~15m 깊이에서는 지구의 자전과 자전의 원심력에 의한 마그마로 인하여 섭씨 15~18도의 온도를 유지함으로 ,지역과 관계없이 전세계 어디서나 축제식 양식장을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축제식 양식장은 수온, 염도, 수압 조절이 가능하고 바다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이 사계절 성장할 수 있으며 태풍, 적조, 냉해 피해도 방지해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해양수산의 신기술로서, 해양수산부 제278호로 기술보급을 하고 있다.

자연순환식 양식장 저수조에 들어서게 되는 선상파시는 해수의 너울과 일정 높이의 파도에도 흔들림이나 불안정성을 최소화해 어선에 직접 승선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거부감 없이 승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다수의 빔이 격자 형태로 고정된 뼈대와 부력부재, 상기 뼈대에 안착되는 상판을 갖춘 바지선이 링커를 매개로 서로 연결돼 수면에 부상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자연순환식 양식장과 이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축제식 선상파시는 우리나라 자연환경에 적합해, 수산업 발전에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한반도의 해안선 길이가 19,000km이고, 남한의 해안길이는 16,000km다. 해안은 육지에서 20km까지는 축제식 양식장을 시설할 수 있어 경제적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연안이 완만해 간조 시에는 최대 4㎞까지 바닷물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천혜의 자원인 바다를 활용해 연안에 축제식 양식장을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이 조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김 연구소장은 “한반도 해안천을 한번 개발하면 수 천, 수 만여 명의 먹거리를 마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서 “이번 행사가 많은 국민들과 기업 및 관계자들이 해안천 개발 육성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육상 축제식 해수양식장이 보급되면 일자리 창출효과에도 큰 도움일 될 것으로 보인다. 양식장 시설은 3만평 규모시 약 3,000~5,000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김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자리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양식장은 체력을 요하거나 위험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고령화가 되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관리직업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소장은 “낙후된 어촌을 부흥시킬 수 있는 대안이 바로 육상 축제식 해수양식장”이라며 “어촌경제 혁신으로 어민들은 물론 귀어인들의 소득을 보장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사업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