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09 18:20 (금)
-향우칼럼- 행복하기 위해 좋은 인맥을 소중히 여겨라.
-향우칼럼- 행복하기 위해 좋은 인맥을 소중히 여겨라.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0.07.1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민-읍 조금리출신,전,부산초교 교장

인맥은 삶의 스승이요 향기 나는 꽃이다.

이것은 내가 80평생을 살아오면서 깨달은 인맥의 정의이다.

이는 최근 큰 손자가 군에 입대할 때 해준 얘기이기도 하다.

어쩌면 42년 동안의 교직생활과 올해로 20년째 뇌경색으로 투병하면서 더 중요하게 느낀 나의 삶의 길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은 행복을 원한다. 인생의 목적이 삶의 행복이기에 모두들 성공을 쫓아서 바쁘게 사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럼 우리는 행복을 어떻게 여기며 살아가야 하는가?

첫째, 행복은 오늘의 행복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내 인생은 오롯이 나의 것이지만 다가올 내일은 나의 것이 아닐 수 있다. 오로지 지금 이 순간 오늘만이 나의 것이며, 내일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오늘을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둘째, 행복하지 않은 시간도 행복스럽게 살아야 한다. 인생에서 행복한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러기에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은 하지 말고 모든 시간을 행복하다고 여기며 살아야 한다. 행복은 그러한 노력으로 얻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고향의 학교로 첫 부임하여 4년간 근무하고 광주로 전근되어 10년을 보낸 후 부산으로 전근 와서 28년을 근무하였다. 내가 이렇게 고향을 떠나 타지까지 전근했던 것은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이었고 그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한 것 이었다.

셋째, 성공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 성공하고 싶으면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좋은 인연을 맺으려 노력해야 한다.

행복 = 성공 = 좋은 인맥, 이것이 내가 오늘 얘기하고 싶은 행복한 삶의 공식이다.

삶은 인간관계로 묶어진 매듭이고 거미줄이며 뒤엉켜 있는 그물망이다. 인맥은 이러한 인간관계를 풀어가는 해결책이며 힘이다.

인맥관리를 부정적으로 생각해선 안된다. 어떤 이는 인맥을 소위 뒷배(빽)이라고 칭하며 나쁘게 보기도 하지만 그렇게 볼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 다가온 인연 중에는 좋은 인연과 나쁜 인연이 있다. 좋은 인연은 좋은 결과를 가져 오지만 나쁜 인연은 반드시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우리는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귀히 여기며 좋은 인연을 보는 눈을 키우도록 해야 하고 다가온 좋은 인연을 자신의 좋은 인맥으로 만드는 노력을 한다면 좋은 인연은 좋은 인맥으로 나에게 머물 것이다.

좋은 인맥은 5가지 품을 갖추어야 만들어 진다. 매력과 능력이 있는 명품이 되어야 하고 머리품, 발품, 손품을 많이 팔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 공감, 배려하는 인품을 갖추어야 한다.

내 인생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큰 인맥을 만나야 깨우침이 있고 좋은 인맥을 만나야 내 삶에 향기가 더해진다.

그래야 인맥이 내 삶의 스승이 되고 향기 나는 꽃이 된다.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해 보자. 먼저 가까운 사람들에게 관심, 공감, 배려를 실천해보자. 이것이 좋은 인맥을 만드는 첫걸음이요 성공의 지름길이며 행복의 비결이다. 그러면서 하나하나 넓혀가다 보면 내 삶에서 향기가 진동할 것이고 그 향기를 느끼기 위해 더 좋은 인맥들이 나에게 몰려들 것이다. 그것이 내 삶을 행복하고 성공되게 할 것이니 오늘부터 열심히 노력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