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박남인의 옥주 칼럼 /'한국섬진흥원' 진도유치에 전력해야
박남인의 옥주 칼럼 /'한국섬진흥원' 진도유치에 전력해야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1.02.2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도 돈대봉
    섬 관광객은 2006년 400만 명에서 2011년 534만 명, 2016년에는 595만 명으로 해마다 늘어나 왔다. 정부에서는 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난 1988년부터 10개년 계획인 ‘도서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섬 주민 정주여건의 개선과 소득·일자리 창출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해 왔다. 이와 함께 섬의 개수·면적 등 기초현황조사를 통해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섬의 가치를 제고하며, 원격 진료나 드론 택배 등을 통해 섬 지역을 4차 산업혁명의 테스트베드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정부 주관으로 '섬의 날' 제정을 추진하여 대국민 공모, 지방자치단체와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매년 8월 8일을 '섬의 날'로 결정했다. 8은 무한을 상징하는 누운 팔자를 상징한다.

진도군은 이동진군수가 취임 초부터 줄곧 주력해온 동북아 물류단지이자 해상교통 중심으로 자리매김을 위해 임회면 팽목항을 진도항으로 개칭하면서 진도의 원대한 발전을 키우고 있다. 과거 섬은 유배지로서 인식이 심어져왔지만 이제 다듬어지지 않은 보석으로 재인식되고 있다. 대한민국이 일본과의 영역과 역사로 인해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하는 동안 남해안의 수많은 섬들은 낙후되고 주민들의 이주가 계속되는 현대판 ‘공도화’가 이어져 왔다. 해양을 버린 민족은 스스로 미래를 지워버린 정책, 쇄국 축소화로 주변 국가에 수탈 점령되는 것이 다반사였다. 뒤늦게 한국은 섬의 가치에 눈을 뜨게 되었다.

오는 6월 출범을 앞둔 '한국섬진흥원'(섬진흥원)에 대한 관심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말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의 국회 통과에 맞춰 정부가 한국섬진흥원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조사·연구와 관리·보전·진흥 업무를 수행한다.

우리나라는 사람이 거주하는 유인도 466개를 포함해 3300여 개의 섬을 갖고 있는 다도해 국가다. 영토 수호·자원·생태·환경·역사·문화·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섬의 가치가 날로 커지면서 체계적으로 관리·보전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해 5~8월 실시한 타당성 설문조사에선 전문가의 93.1%, 섬 주민의 97.9%가 섬진흥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바 있다.

현재 전남권에는 우리나라 섬의 70%가 산재해있다. 전남도는 미래가치로서의 섬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이와 관련한 각종 행사·사업을 벌여왔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을 통한 대정부 섬진흥원 유치작업도 마찬가지다. 이미 전남도와 목포, 신안군 등 3개 지자체는 지난 2019년 제1회 섬의 날 행사를 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 등 정부 부처와 협력해 치르기도 했다. 지금까지 진도군은 이에 대해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아 안타까움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섬진흥원의 세종 유치가능성이 감지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행안부가 지난해 8월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섬진흥원 설립지역 용역결과는 초기 인큐베이팅 필요성이나 국가기관이 특정 지역에 치우치면 안된다'는 논리를 내세웠다고 한다.

올해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섬진흥원 관련 예산을 예비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가 동의한 것도 세종시 설립이라는 용역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섬진흥원 설립위가 이같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립 장소를 결정하게 되면 전남도의 그간의 노력은 헛물이 되고 만다.

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와 연구업무를 통해 섬의 가치를 본격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조직이다. 앞서 강조했듯 전남도에는 국내 섬의 2/3가량이 분포해있다. 전남도는 또 일찍부터 섬 새발의 중요성에 터잡아 '도서개발촉진법' 등 섬개발과 관련한 법률의 제정에도 앞장서 왔다. 그동안의 사정이 이런데도 1개의 섬도 없는 내륙 지역에 불과한 세종시로의 섬진흥원 유치 의도는 현실을 무시한 처사이며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해야 한다.

윤재갑(해남완도진도) 의원 등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대정부 역할이 특히 중요해졌다. 21세기 새로운 인류개척은 이제 해양에 있다. 진도는 지정학적으로도 호남 서남해안의 가장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19세기 후반 당시 집권자였던 흥선대원군은 진도군을 도호부로 승격하여 외침을 막는 역할을 맡겼다. 완도와 해남 그리고 진도의 우익에 자리한 신안과 목포 모두를 아우르는 가장 적합한 곳이 바로 진도이다.

한국섬진흥원이 육지에 자리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탁상위의 편리한 행정발상에 불과하다. 진도는 섬의 문화 정수가 줄기차게 이어져오는 곳이다. 뭍과의 교통도 더 편리해졌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였다. 섬은 자원이자 소중한 국토이며 문화의 총화이며 그 청정함이 인류 먹거리를 창출하는 보고이다.

이미 행정안전부는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섬진흥원'을 설립하기 위한 '한국섬진흥원 설립 준비기획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준비기획단은 한국섬진흥원 설립위원회를 보좌해 기구‧정원 및 예산의 협의‧확정, 원장 등 주요 인력 충원 등 기관설립에 관한 실무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다. 단장은 지역발전정책관이 맡는다. 우리나라는 유인도 466개를 포함한 3300여 개의 섬이 있는 다도해 국가여서 섬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전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한국섬진흥원은 섬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비롯해 섬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육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개발·지원하고, 연구‧진흥‧보전할 계획이다.

한국섬진흥원이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는 전남에 유치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며 앞서 100년 미래를 앞서 바라본다면 명량대첩의 역사를 품고 있는 진도지역에서 역사 문화 민속 해양자원 연구 및 국제적 교역 소통의 전진기지로 구축할 때 대한민국이 블루오션시대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동진 군수와 군 행정 담당관계자, 윤재갑 국회의원의 담대한 의지를 지역 정치인들과 합심해야 할 때이다.

섬진흥원이 전남 진도에 유치된다면 명량해로와 삼별초왕국 용장산성 내 유물들을 한 곳에 모아 해양역사박물관 건립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번에 확정된 일부개정 법률에는 도서(島嶼)를 순 우리말인 섬으로 변경해 '섬 발전 촉진법'으로 제명을 개정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