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진도군민과 함께 선진 집회시위 문화를 만들어가는 진도경찰
진도군민과 함께 선진 집회시위 문화를 만들어가는 진도경찰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19.08.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회 시위 문화는 많은 변화 속에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 촛불집회를 통해 역사상 최장기간, 최대 규모의 집회를 진행하는 동안 경찰은 불법이 없는 집회는 최대한 보장했으며, 참가자 또한 성숙한 시민으로서 준법 집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경찰과 시민 모두 성장했다.

진도에서도 2019년에만 26건 집회가 개최, 2800여명이 참가하였다. 집회 패러다임인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한 집회 관리에 중점을 두고 전 과정을 주최 측이 진행하도록 하여 최대한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진도경찰서에서는 이 ‘자율과 책임’ 패러다임에서 더 나아가 집회시위 참가자들에게 더 가까이에서 듣고 사전에 중재하는 ‘한국형 대화경찰관 제도’를 적극 시행중이다. 경찰서 정보기능 대화경찰관은 집회 주최자와, 경비기능 대화경찰관은 집회 참가자와 각각 소통해 애로사항 및 마찰 등을 현장에서 청취, 집회관리에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자율과 책임’ 패러다임에 입각한 집회 관리와 모든 집회 현장에 ‘한국형 대화경찰관’을 배치시켜 최대한 자유롭게 집회를 보장하고 사전 경찰 활동을 통해 불법 집회를 미리 예방하는 등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진도경찰서는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진도경찰서의 집회시위 관리 노력은 선진 집회시위 문화 정착에 큰 힘이 될 것이고, 제복입은 시민으로서의 모범이 될 것이다.

진도경찰서 경비계 경장 변성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