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해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05.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께 드리는 담화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이제는 도민 모두가 예전처럼 온전한 일상을 되찾게 되었습니다.기나긴 코로나19 터널을 지나 다음달부터 엔데믹 시대가 열리게 되었고, 극심한 가뭄에 시달려온 우리 지역에 최근 귀한 단비도 내렸습니다. 그동안 따뜻한 공동체 정신으로 숱한 위기를 함께 극복해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도민 여러분께 우리 전남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이를 통한 서남권 발전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 도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력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공포되면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은 ‘서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전남·광주의 미래비전과발전의지를 담아 시도민의 염원과 기대 속에서 2007년 개항했습니다.

전라남도는 그동안 무안국제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미주·유럽 노선까지 취항 가능한 활주로 연장, 국제선·국내선 이용편의를 위한 여객청사 확충, 정기노선 지원, 무비자 입국제 시행 등 중앙정부와 함께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KTX가 공항으로 연결되는 2조 5천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도 계획대로 ’25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무안국제공항을 남해안 글로벌 관광벨트의 관문이자 중심축으로 우뚝 세우기 위해 광주·전남은 물론, 경남 서부권 주민들까지 사통팔달 이용할 수 있는 경전선과 ‘트라이앵글 순환 철도망’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노력에도,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는 아직도 요원해 보여너무나 안타깝습니다. 무안공항 이용객은 2019년 90만명에 달했다가, 코로나 등으로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급기야 작년에는 4만 6천명을 기록하며 최근 6년간 누적적자가 930억원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낳은 가장 큰 이유는, 국내선과 연계가 안 되어 공항 이용에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김해국제공항의 경우작년 이용객 1,002만명 중 국내선이 88%를 차지했고, 청주국제공항도 이용객 317만명 중 대다수인 99%가 국내선을 이용했습니다.

우리 무안국제공항은 국가계획에서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해 서남권 중심공항으로 육성’하기로 했지만, 16년이 흐른 지금까지도군 공항 이전문제에 발목잡혀 국제선과 국내선이 분리된 반쪽짜리 공항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루빨리 광주 민간공항 국내선을 통합해, 무안국제공항 위상에 걸맞는 항공 이용수요를 확보하고 더 많은 국내외 노선을 취항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앞으로 ’29년에 부산 가덕도신공항과 전북 새만금국제공항이, ’30년에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각각 새로이 개항할 예정입니다. 5년 내에 무안국제공항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지 못한다면,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성장할 기회를 영영 놓치게 될지 모릅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큰절올리는 김영록 도지사

무안국제공항을 살리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가장 시급한 것은 앞서 말씀드린 민간공항 통합입니다. 민간공항 이전을 위한 기반시설 등 모든 준비가 ‘25년이면 완비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민간공항만 무안국제공항으로수용하고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외면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는 광주 군 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무안국제공항은 고속도로, 고속철도 등 기본적인 SOC가 이미 갖춰져 있어, 군 공항 이전 시 필요한 인프라 추가 구축 비용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지역발전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선만 운항중인 무안국제공항에, 국내선과 군 공항까지 들어서게 되면 답보상태에 있던 무안군 역점사업인 MRO산단 등 항공산업과 K-푸드융복합산단 조성에 청신호가 켜질 것입니다.

지역의 미래 100년을 이끌어갈 재생에너지전용 국가산단, 데이터센터, 공공기관 유치와 미래 신도시 건설, 서남권 관광 활성화 등서남권 발전 프로젝트 추진의 발판이 마련될 것입니다.

아울러, 무안군에서 무안시로의 승격을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법 개정도 전라남도가 나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물론 우리 무안군민들께서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피해와 24시간 운항문제 등에 대해 걱정이 매우 크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소음문제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완충지역 110만평을 확보하고, 완충지역을 벗어난 지역도 소음피해 예방에 필요한 추가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군 공항 이전 시 남악신도시나 목포 북항에 소음피해가 발생한다는 일부 우려는 지나친 과장입니다. 군 공항으로 인한 운항제한 우려 역시24시간 운영되는 청주국제공항 사례에서 보듯 문제가 없습니다.

앞으로 군 공항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설명회를 통해 충분히 알리고, 정부·광주시·전문가와 협력해 최적의 해결방안을 만들어내겠습니다. 또한, 이전지역의 피해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발전방안과 지원대책 마련에도 온 힘을 쏟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무안군민 여러분!

무안국제공항이 활성화돼야 전남·광주 관광객이 늘어나고, 기업투자도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 다시 무안공항 활성화 기회를 잃고 침체에 빠진다면 서남권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광주 민간공항은 어떠한 경우에도 반드시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 운영돼야 합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은, 무안군이 서남권 발전을위해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이 함께 이전되는 것을 대승적으로수용하고 더 나은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안군민의 희생만을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그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습니다. 도민들께서도 우리의 미래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정부, 전라남도, 광주시가 함께하는 군 공항 이전 관련 설명회도 경청해 주시고 충분히 의견도 개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전라남도는 도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더 깊이 새겨 듣겠습니다.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통해 광주·전남 상생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데 혼신의 힘을 쏟겠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은 명실공히 광주·전남의 관문 국제공항으로서 활성화되고 발전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 5. .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