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진도교육청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 마무리,
진도교육청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 마무리,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06.2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1기 성과발표회 개최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오미선)은 지난 6월 17일(토) 진도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진도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성과발표회」를 개최했으며, 행사에는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과 프로그램 운영진 등이 함께하였다.

 

진도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성과발표회(이하 발표회)는 지난 4월 8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3개월간 진행된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작성한 소논문의 발간을 축하하고 나누며, 나아가 참여한 학생들을 격려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진도 관내 중·고등학교 16명의 학생이, 지난 3개월 동안 4개의 융합 영역 「정치와 사회, 삶과 철학, 경제와 생활, 인간과 환경」 으로 팀을 이루어, 학생주도의 소논문 작성과 함께 발표토론 과제를 수행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동신대학교 책임교수 김춘식, 박사 김설화를 비롯한, 10여 명의 현직 대학교수와 동신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4명의 대학생 멘토들이 멘티학생들을 지도하였다.

 한편 이번 발표회에서는, 프로그램 이수증 수여와 함께 멘토와 운영진, 평가교수의 평가를 통해 선정된 2개의 우수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소논문을 토대로 준비한 프레젠테이션과 더불어, 참가자 전원이 참여하여 열띤 의견을 나누었다.

이번 발표회에 참여한 진도고 승○○학생은 “창의융합발표토론 프로그램을 통해 조원들과 서로 의견을 나누고, 의견 차이를 조율하며, 공동으로 해법을 찾아 제안할 수 있는 협업능력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발표토론수업에서 다른 조의 주제들에 대한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생각의 지평을 열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다. 앞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과 이런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고, 주변의 친구와 후배들에게도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CCEP)의 개발자인 김춘식 교수는 “미래 교육은 창의적 상상력을 가진 ‘질문하는 인간(Homo Quaerens)’을 양성하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궁금한 것을 질문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 독서와 문해력을 통해 창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 나아가 챗GPT 대답의 오류를 판단하는 능력, 자료 편집 능력, 발표토론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등을 키워주는 교육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금번 프로그램 참여학생들의 독서를 통한 글쓰기 능력, 아울러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중요한 기회를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라고 자평했다.

 오미선 교육장은 “진도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을 통해, 진도 학생들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 더욱 많은 학생들이 깊이 탐구하고 통찰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 교육활동 기회가 주어지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