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전남 도민·학부모 최대 관심은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전남 도민·학부모 최대 관심은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06.2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정책硏, 2023 도민·학부모 여론조사 결과 발표

다문화·외국인 학생 유입 통한 작은학교 살리기에도 공감

 

전남 도민과 교육가족들은 민선 4기 전남교육 정책 중에서 ‘독서인문교육 활성화’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다문화 및 외국인 학생 유입을 통한 작은학교 살리기에도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남교육정책연구소(소장 고윤혁)가 지난 5월 전남도민과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것이다.

 이번 조사는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 대전환 1주년을 맞아 그동안 추진해온 교육정책에 대해 성찰하고, 도민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해 향후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다.

 도민과 학부모들은 전남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핵심과제들 중에서 가장 관심 있는 과제(복수선택)로 ‘독서인문교육 활성화’(38.6%)를 선택했다. 이는 ‘책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과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겠다’는 전남교육의 기본방향에 도민과 학부모들도 공감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다음으로는 ‘진로, 진학, 직업교육 지원체제 구축’(29.5%), 기후변화 환경교육(28.5%), 다문화가정 학생 강점 강화교육(28.3%), 민관산학 통합 교육발전협의 체제 구축(16.1%)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향후 전남교육정책의 방향(복수 응답)으로 ‘안전한 교육환경’(37.0%), ‘교육격차 해소’(32.8%), ‘지역소멸 위기 대응’(32.3%), ‘교육력 제고’(17.8%) 등을 차례로 선택했다. 특히, ‘교육격차 해소’나 ‘지역소멸 위기 대응’이 ‘교육력 제고’보다 우선순위로 나타난 것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는 수도권이나 도시권에 비해 열악한 교육환경에 대한 불만,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 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조사에서는 이와 함께 △ 전남학생교육수당에 지급에 대한 의견 △ 디지털·미래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우선 과제 △ 다문화·외국인 학생 취업교육 지원에 대한 의견 △ 민선 4기 전남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만족도 등을 물었다.

 ‘전남학생교육수당 지급’과 관련해서는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정책’(35.6%), ‘학생을 지원하고 학교를 살리기 위해 필요한 대응’(29.0%)라는 긍정적 취지 의견(64.6%)이 부정 의견(28.2%)보다 높았다. 특히, 학부모의 경우 전체적 긍정 의견이 70.5%로 조사돼 어느 정도 의견의 합의가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또한 응답자들은 디지털·미래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전남교육 AI,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운영(25.3%)을 꼽았다. 뒤를 이어 ‘관련 교육과정 시수 확대’(17.2%), ‘교원, 강사 등 적정인력 확보’(16.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교육기관 확대’(10.3%)나 ‘AI 교실, 태블릿 PC 보급 등과 같은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8.7%)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다문화 학생이나 외국에서 유학을 온 학생들에게 취업 교육을 지원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다문화 및 외국인 학생들의 유입을 촉진하여 작은 학교를 살릴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정책’이라는 응답이 40.1%에 달했다. 이어, ‘전남의 생산가능인구 확보, 제조기업 등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이라는 의견도 18.6%로 조사됐다. 다문화 및 외국인 고등학생 취업 지원 정책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현재 추진중인 특성화고 직업교육 유학이나 장기 국외연수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선 4기 전남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만족한다’(46.9%)는 긍정평가가 ‘만족하지 않는다’(30.0%)는 부정평가보다 많았다. 특히, 교육의 직접적 수요자인 학부모(만족 51.6%, 불만족 33.8%)의 만족도가 간접 또는 예비 수요자인 일반 도민(만족 42.1%, 불만족 26.2%)보다 9.5%p 높게 조사됐다. 다만, 민선 4기 출범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조사가 이뤄진 관계로 ‘잘 모르겠다’는 의견(전체 23.1%, 학부모 14.6%, 도민 31.6%)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교육정책연구소 고윤혁 소장은 “이번 조사에서 도민과 학부모들의 지역소멸에 대한 위기감과 미래사회에 대한 수요가 전남교육에 대한 기대와 바람으로 나타났다.”면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길러 지역소멸의 위기에 대응하고 전남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교육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과 유치원·초·중·고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1,000명 등 총 2,000명을 대상으로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4월 29일부터 5월 9일까지 실시됐다.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면접과 자동응답시스템(ARS)을 5:5의 비율로 진행했으며, 표본은 인구비례에 따라 성별·연령별·지역별로 할당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P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