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0 16:11 (수)
초등교원들 “소중한 아이들 생존수영으로 지켜요”
초등교원들 “소중한 아이들 생존수영으로 지켜요”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07.2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 2023 하계 생존수영 교육 전문성 강화 연수 운영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7월 26일(수)~28일(금) 광주 남부대 시립국제수영장에서 ‘2023 초등교원 하계 생존수영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필수가 된 생존수영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총 22명의 교원들이 18시간 동안 연수를 이수하고‘생존수영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번에 자격을 취득한 교원들은 22개 시·군교육청 생존수영 교육의 핵심 강사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 중심의 수영 실기를 직접 지도하게 된다.

 특히 위급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기 구조·보호 역량을 중점적으로 지도해, 학생들이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관내 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달 연수를 실시해 학교 현장의 생존수영교육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번 연수에서는 △ 생존 기능 기술 ‘누워뜨기’ △ 주변 사물을 활용한 구조활동 △ 수중 호흡 유형 △ 구명조끼를 활용한 뜨기·이동 △ 비상시 배를 탈출하는 훈련 ‘이함’ 등 생존수영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뤄졌다.

 전남교육청은 생존수영 교육이 학생들의 물놀이 사고 예방·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올해 생존수영 운영비를 35억 편성해 학교에 지원했으며,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교육 10시간 이상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 특화 생존수영장을 비롯해 학교 복합화 시설, 신설 학교 수영장 구축 등을 지원하고,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학교 현장의 생존수영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생존수영 교육 방법을 배우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풀어가는 의미 있는 연수였다.”고 말했다.

 박재현 체육건강과장은 “앞으로 지역 특화 생존수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사 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며 “생존수영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생존수영 역량을 키워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