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전남 작은학교들의 저력…‘감동의 선율’전하다
전남 작은학교들의 저력…‘감동의 선율’전하다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08.1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북초·곡성 석곡중 오케스트라 전국 경연대회서 ‘금상’ 수상 화제

열악한 예술교육 여건 극복…“사랑받는 예술단으로 성장하길” 기대

여수북초

여수북초등학교와 곡성 석곡중학교 등 전남의 작은학교들이 전국단위의 학생 오케스트라 경연대회에 참가해 금상을 수상하는 등 저력을 보여줘 화제다. 예술교육 인프라가 열악한 농어촌 지역 여건을 극복하고, 쾌거를 올린 것이어서 주목된다.

 

여수북초

여수북초등학교(교장 김연심)의‘윈드오케스트라’는 지난 8월 11일(금) 강원도 태백에서 열린 ‘제47회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에서 영예의 금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는 1976년부터 이어져 온 국내 최대규모의 권위 있는 대회로 이번에는 초·중·고·일반부 관악단 총 30여 팀이 참여해 쟁쟁한 경쟁을 펼쳤다.

 이번 대회에서 여수북초 윈드오케스트라는 대회 지정곡인 ‘태백행진곡’과 자유곡 ‘dawn of a new day’를 연주해, 단원 간 호흡·곡 표현력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초등부 금상을 차지했다.

 윈드오케스트라는 지난 2008년 교육부의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그램의 하나인 ‘예술꽃 씨앗학교’지원으로 만들어져 현재 3~6학년 30명 학생이 활동 중이다. 전교생 44명의 작은학교에서 15년째 관악단을 운영할 수 있었던 힘은 단원들과 지도 강사, 학부모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열정 덕이다.

 실제 여수북초 1~2학년 학생들은 방과 후 활동으로 피아노를 시작하고, 3학년 때 자연스레 윈드오케스트라에 입단해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전교생 모두가 오케스트라 단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이유다.

 김연심 교장은 “이번 결과를 통해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모범을 보여준 것 같아 기쁘다.”며 “윈드오케스트라가 학교의 자랑이자, 지역의 사랑을 받는 예술단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곡성 석곡중학교

곡성 석곡중학교(교장 유성우)는 전교생 33명이 선사하는 아름다운 선율로 ‘제6회 대한민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에서 금상을 거머쥐었다. 단원 수만 100명이 넘는 규모 있는 도시 학교들과의 경쟁 끝에 거둔 성과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지난 8월 16일(수) 경남 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전국 오케스트라 연주 학교와 단체 등 70여 개 팀이 참여해 갈고닦은 실력을 겨뤘다. 이 대회에서 석곡중 오케스트라는 안서은 교사의 지휘 아래 ‘대한의 기상’과 ‘CENTURIA’(센츄리아)를 연주해 관객들의 갈채를 받았다.

 

특히 석곡중은 관현악단 구성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도 갖추지 못한 소규모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편곡 작업을 통해 전교생 모두가 무대에 올라 감동을 전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문화예술 관련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 학교예술강사 운영 지원 △ 학생예술동아리 및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학교 지원 △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