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수확기철 농기계 사고에 주의해야
수확기철 농기계 사고에 주의해야
  • 藝鄕진도신문
  • 승인 2023.10.1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기철은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 운행이 늘어나면서 해마다 농기계 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다. 경찰은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장단 회의, 마을회관 및 경로당 등을 방문해 농기계 사고의 위험성 홍보 및 예방 교육, 경운기에 야광 반사지 등의 활동을 하고 있지만 농기계 사고를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운전자와 농기계 운전자 스스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농기계에는 후사경이 부착되어 있지 않고, 운행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소음 등으로 인해 주변에서 접근하는 차량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동차 운전자는 농기계에 근접하는 경우 농기계 운전자에게 경적 등을 통해 접근 사실을 알려주고, 농기계 운전자에게 양보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농로 주변의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 도로에 진입하는 농기계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농기계 주변에서는 중앙선 침범, 역주행, 조작 미숙 등의 돌발상황을 항상 주의해야 한다.

농기계 운전자의 경우 평소 농기계에 대한 작동요령 및 주의사항을 사전에 숙지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 빼앗아 갈 수 있는 음주운전을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하며 운전자 스스로가 안전장치와 등화장치를 정비하고 가급적 도로변에 농기계 주정차 및 야간운행을 자제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매년 발생하고 있는 안타까운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수확기 철이 시작되기 전, 자동차 운전자와 농기계 운전자 모두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단 한 건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진도경찰서 경무과 청문감사인권계 경위 천장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